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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물품제작AI 학습 위한 공공데이터 개방=정부는 AI 학습을 위한 공공·민간 데이터도 대폭 개방한다. 그동안 자율주행 분야에만 허용했던 비정형 원본데이터(CCTV 영상 등)를 산업에서 필요한 분야로 확대한다. 구체적으로 지자체 216곳이 통합해 운영하는 약 65만대의 CCTV에 찍힌 사고·재난·재해 같은 영상을 AI 학습용 데이터베이스(DB)에 구축하기로 했다. 정부는 관련 법령과 시스템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준비하고 있다. AI 업계에선 기업홍보우버 택시가 신규 B2B(기업 대 기업) 서비스를 출시해 한국 모빌리티 시장 공략에 집중한다. 송진우 우버 택시 총괄은 20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글로벌 B2B 서비스인 '우버 포 비즈니스'를 한국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우버 포 비즈니스(U4B, Uber for Business)'는 외근·출장 등 업무 이동에 최적화된 차량 서비스와 간편한 경비 처리 시스템을 제공하는 기업 전용 모빌리티 솔루션이다. 사전에 법인카드를 등록하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자동으로 결제가 되고, 택시 이용 종료 시 영수증이 이메일로 바로 전송된다는 점이 '우버 포 비즈니스'의 특징이다. 기업홍보물품코카콜라와 삼성 등 글로벌 기업 20만 여 곳에서 출장 중 이동과 음식 배달 등 업무 이동의 효율성 국내 AI 업계에선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반기는 모습이다. 하지만 각론에 있어선 아직 부족하다는 반응이 많다. 특히 AI 인재 확보에 정부의 적극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 IT 플랫폼 관계자는 “현재는 뛰어난 AI 인재들이 국내 AI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다”면서 “GPU 확보 뿐만 아니라 AI 인재에 대한 인센티브, AI 기업에 대한 전력·입지 지원을 위한 종합적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AI 인프라 중심 대책에 대한 아쉬움도 나왔다. AI 비즈니스는 인프라·모델·서비스 삼박자가 맞아야 하는데, 이번 대책엔 서비스 이야기는 빠졌다. 한 AI 스타트업 관계자는 “인프라도 확충해야 하지만 스타트업의 AI 소프트웨어(SW) 서비스 육성 방안이 없다”며 “AI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큰 그림을 바라보는 정책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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